전문엔지니어의 신속 · 정확한 진단과 전용 TOOL사용으로 복구율 향상

서버 & RAID 복구

서버는 복수의 HDD(또는 SS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며, 안정성을 위해 RAID를 구성하고, 스토리지가 연결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상증상 이후에, 즉시 전원은 차단하여야 하며 HDD를 분리하지 말고 기존 환경을 유지해야 합니다. RAID 컨트롤러 및 HDD 구성순서를 비롯한 서버 내의 구성 요소 모두를 복구 의뢰하여야 합니다.

서비스 특징
최신 복구 장비 운영
최신 PC3000 Express 장비를 통해 ⁠하드디스크 인식 및 복제 수행
⁠검증된 복구 기술력
물리적 및 논리적 오류 모두를 ⁠판단하여 진행하는 통합 복구 수행
데이터 전문 엔지니어
데이터 및 파일 분석 원천기술 ⁠보유 전문 엔지니어 작업 진행
주요 서비스
    고객데이터 보호 및 엔지니어 실명제
  • 데이터 이동 원천 차단(DLP) 및 네트워크 불가⁠작업 환경 운영과 복구 엔지니어 실명제 시행
    다양한 RAID 방식 복구(0/1/5/6)
  • 복수개의 HDD, RAID 컨트롤러 및 시스템 손상 등에 대한 진단 및 복구 수행
    논리적 증상 진단 및 복구
  • 포맷악성코드삭제 및 휴지통 비우기⁠OS 재설치복원 실행파티션 삭제 등
    물리적 증상 진단 및 복구
  • 복수개의 HDD 손상 | RAID 재구성 | HDD 교체 후 잘못 구성 | RAID 컨트롤러 손상 등
RAID구조(0,1,5)

*다음은 365GB의 하드디스크 4개를 사용한 각 RAID구조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RAID 0
사용 가능한 용량은 4개의 디스크 용량, 즉 144G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큰 반면, 하드디스크 1개에서라도 장애가 발생하면 모든 데이터를 잃게 되기 때문에 서버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 구성입니다.
RAID 1
RAID 1 구조는 일반적으로 미러링(mirroring)이라고 알려져있으며, 구조생성에 대응되는 여분의 하드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1개의 하드디스크에 1개의 백업으로 짝수 구성할 경우, 36GB 4개의 경우 사용량은 72GB입니다. 용량이 작은 반면, 장애에 강하고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이 나도 사용이 가능한 안전한 RAID구조입니다.
RAID 5
서버나 NA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가 RAID 5입니다. RAID 5는 3개 이상의 하드디스크로 구성 가능하며, 사용 용량은 전체 하드디스크 숫자 -1의 용량인 108GB입니다. 디스크 하나의 용량만큼 용량이 줄어들지만, 다른 의미로 디스크 하나가 고장이 나도 문제없이 가동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서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복구 서비스 대상 스토리지(STORAGE) 종류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임베디드 OS를 기반으로 하며, 사용 OS는 윈도우 임베디드, 커스터마이징 된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며 적게는 1개에서 16개까지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여 만드는 시스템으로, 직접 접속이 아닌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접속이 가능하며 CIFS, NFS 프로토콜을 사용한 네트워크 접속 또는 ISCSI를 이용한 스토리지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DAS
(Direct Attached Storage)
SCSI, E-SATA, USB, 1394를 이용하여 서버에 직접 연결한 스토리지를 말합니다. 가장 오래된 스토리지 방식이며, 내장 RAID 컨트롤러를 이용한 방식과 외장 RAID 컨트롤러를 이용한 방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SAN
(Storage Area Network)
FIBRE OPTIC을 이용한 스토리지 방식이며, 일반적인 네트워크 스토리지 방식과 유사합니다. 서버와 스토리지와의 매핑을 이용한 다중서버와 다중 스토리지 간의 구성에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가상화 솔루션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서비스 절차